수험전략

에듀윌 주택관리사에서는 최신 출제 경향 분석으로 수험전략을 제공합니다.

회계원리

2021년 제24회 주택관리사 시험 총평

난이도:상

윤재옥 교수님

· 전체적으로 과년도 대비 난이도가 상향 출제됨
· 계산 문제는 26문항 출제되었지만, 풀이가 까다로운 '상급' 문제로 구성
· 이론 문제는 '중급' 수준이었으나, 분개 2문항이 지엽적으로 출제됨

  • 제23회 시험분석
  • 제24회 대비 수험전략
제23회 시험 총평
2020년부터 2차 시험이 상대평가로 전환되고,
코로나 19로 힘든 여건이었지만, 마지막까지 고군분투하신 수험생 여러분~!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제23회 시험은 지난 시험에 비해 어려웠다고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기본서와 문제집 위주로 차분히 공부하신 수험생들이라면 충분히 50~60점까지는 획득할 수 있었던 시험이었습니다.

계산문제가 26문항(65%)으로 지난 시험(29문제) 보다 적게 출제되었지만 문제마다 함정이 있어 한 번에 답이 나오지 않았던 난이도 ‘상급’의 문제가 많았습니다.
특히 원가계산 8문제 중 2~3문제를 제외한 나머지는 평소 다루어 보지 않았던 생소한 유형으로 출제되어 상당히 당황했을 것입니다.

이론 문제는 12문항(30%)으로 1~2문제를 제외하고 난이도는 ‘중급’ 문제였고, 분개가 2문항(5%) 출제되었는데 지엽적인 문제로 답을 찾기가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재무회계 32문제 중 실수를 유도하는 문제와 함정이 있는 문제 6~7문제를 제외하고는
그래도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였고, 원가회계 8문제 중 2~3문제 ‘중급’의 문제이었으나 보편적으로 어려운 문제로 구성되었습니다.

단원별 출제유형은 회계 기초 6문항, 개념 체계 1문항, 금융자산 5문항, 재고자산 4문항, 유형자산 4문항, 무형자산(투자부동산 포함) 1문항, 부채(사채 포함) 2문항, 자본 2문항, 결산 및 재무제표 5문항, 비율 분석 2문항, 원가회계
8문항으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이번 1차 시험의 합격률은 지난 시험에 비해 낮을 것으로 전망되며, 첫 2차 상대평가로 시험을 준비한 모든 수험생들이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2차에서는 보다 좋은 문제 그리고 객관적인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길 기대합니다.

끝으로 최선을 다하신 23회 수험생 여러분!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제23회 출제 경향 분석
제 31회 시험 출제 경향분석
구분 전체 문항 수 비율(%)
회계의 기초개념 4 10.0
자산회계 16 40.0
부채회계 2 5.0
자본회계 2 5.0
수익 · 비용회계 3 7.5
회계변경 · 오류수정 0 0.0
재무제표 및 재무분석 5 12.5
원가계산 및 관리회계 8 20.0
합계 40 100
제24회 출제경향 예상 및 수험전략
제22회 시험의 난이도는 다소 평이했으나 2020년 제23회부터 시험제도가 변경되는 점을 고려하면 난이도별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24회 시험은 어떻게 출제될 것인가의 고민은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합니다. 23회 시험에서 보셨듯이 1차 시험의 난이도가 종전에 비해 상당히 어려워졌습니다.
여러분이 준비할 제24회 시험은 1차 과목에 더욱 집중하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회계원리의 출제만 보더라도 시험이 많이 난해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강사와 수험생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하고, 서로 간의 신뢰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는 시험 수준에 맞는 학습전략을 세워 수험생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에 대한 여러 대안을 제시하여 하나하나 실천하는 방향으로 여러분을 인도할 것입니다.
2021년에 실시되는 24회 시험에 맞는 새로운 방향의 강의를 준비하여, 남보다 한 발 앞서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남보다 한 발 앞선 시작이 다음 시험에서 우리가 소망하는 합격의 기쁨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제24회 출제경향을 예상해본다면 회계의 기본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론보다는 계산문제의 비중이 높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
에 기본원리를 보다 충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맞는 수험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단원을 공부하기보다는 일부 어려운 부분은 과감하게 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회계 원리는 50분 안에 40문항을 소화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단순 암기만으로는 좋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과목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해를 중심으로 공부를 하셔야 하
고, 나만의 계산문제를 풀 수 있는 방식이 있어야 합니다. 회계 과목이 여러분의 수험 전략과목이 될 수 있도록 제가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음의 내용을 숙지하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어떤 과목이라도 기초가 가장 중요합니다. 회계 원리는 더욱 그렇습니다. 회계 원리의 기초는 부기라는 과정입니다.
기본과정에 충실하시면 어느 순간 회계 과목에 자신감이 붙어 있을 것입니다.

둘째, 회계 원리는 단순 암기과목이 아닙니다. 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력을 키우면 학습의 질이 높아집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복 그리고 또 반복하여야 합니다. 어떤 단원에서 교수님이 중요하다고 하는 문제는 당일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셋째, 강의를 들을 때는 이해되는데 혼자서는 문제가 풀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눈으로 공부하셨기 때문입니다.
회계는 눈으로는 안 됩니다. 꼭 손으로 직접 쓰고 직접 계산하는 것을 숙달하셔야 합니다.

넷째, 회계원리 과목은 계산문제가 60% 이상 출제가 됩니다. 그러니 계산은 꼭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 문제를 정확한 답이 나올 때까지 반복해서 계산하세요. 계산문제는 처음부터 식을 직접 써가면서 계산기를 이용하여 답을 산출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회계 이론은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로 공부하셔야 기억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기본서를 정독하여 자주 읽어주시고, 나만의 서브노트를 만드셔서 어디서든 읽을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여섯째, 동영상을 통하여 공부하시는 다수의 직장 수험생은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가능하시면 정해진 시간에 꼭 3~4시간은 공부하셔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능동적이어야 합니다. 동영상을 보고 따라서 소리 내어 읽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가는
에듀윌의 합격 프로그램과 강사의 열정과 체계적인 수험생의 관리가 여러분을 합격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EDU-DOTNET-151